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김치찌개의 맛과 추억

꼼꼼살림 2024. 1. 1. 21:00

오늘은 특별한 날이다.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그 맛, 그 향기를 이끌어내기 위해 김치찌개를 만들어보기로 마음먹었다. 어린 시절, 어머니의 부드러운 손길이 담긴 김치찌개는 항상 따뜻한 집으로 안내해주는 듯했다. 떠올리면 눈앞에 펼쳐지는 가족들의 웃음과 이야기, 그 속에 담긴 애정 어릴 적 나의 김치찌개는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추억의 조각이었다.

오늘은 그 추억의 맛을 다시 한번 느껴보고자 부엌에 들어섰다. 먼저 재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새로운 경험이 시작되었다. 김치, 돼지고기, 된장, 대파 등을 차례로 꺼내 놓았다. 각각의 재료는 어머니의 손에서 받은 따뜻한 정성을 떠올리게 했다. 그리고 냄비 위에서 이어지는 조리 과정은 마치 눈을 감고 어릴 적 집 안에서 느꼈던 햇살과 함께하는 따스한 기운이 느껴졌다.

가스레인지가 점점 더데어오면서 주방은 김치의 향기로 가득 찼다. 돼지고기가 익어가는 소리와 함께 음식의 형상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어머니처럼 부드럽게 익힌 돼지고기와, 집의 특별한 비법이 담긴 된장이 만나 김치찌개의 특유한 맛을 만들어낸다. 그 소리와 풍경은 마치 어릴 적 나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듯했다.

내 손으로 만드는 김치찌개는 마치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과도 같았다. 각종 어려운 재료와 그에 따른 노력들이 하나로 어우러져 완성되는 순간, 나도 모르게 미소가 지어졌다. 어린 시절 집안에서 흐르던 따뜻한 풍경이 떠오르면서 마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듯한 느낌에 감사함과 안도가 함께 느껴졌다.

그릇에 담긴 김치찌개를 내 앞에 놓고 한 입 베어보았다. 그 순간 입 안에서 퍼지는 감칠맛과 함께, 어릴 적의 추억이 풀어져나왔다. 어머니의 손맛을 따라하려던 나의 노력이 물결치듯 밀려오면서 마치 시간 여행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김치찌개를 먹는 동안 집안에서 흐르던 이야기들, 웃음소리, 따스한 햇살 속에서의 풍경들이 떠올랐다. 그 모든 것들이 김치찌개 한 그릇 안에 담겨있었다. 이 간단한 음식 하나가 나에게 주는 것은 그저 맛뿐만이 아니라 과거의 기억과 현재의 행복을 함께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었다.

이렇게 나만의 김치찌개를 만들어보고 나니, 음식이 가지고 있는 힘과 그 음식이 나와 가족, 그리고 추억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단순한 요리라고 여겨지던 김치찌개는 나에게는 특별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나만의 손맛이 담긴 음식이 얼마나 큰 힘을 가질 수 있는지를 깨달은 순간이었다. 이런 소소한 경험들이 삶을 더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들어주는 것 같다.